「열린 보도원칙」글로벌 뉴스 미디어 채널 [데일리포스트]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약물 관리에 도움이 되는 앱을 여러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시알리스판매 앱은 고령자나 가족 구성원들이 정확히 언제 약을 복용해야 하는데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러한 앱에는 알림 음이 포함되어 장치로 전송해 줍니다.
2017년 노인실태조사에 의하면 노인의 89.5%가 의사 진단을 받은 질병을 1개 이상 가지고 있으며 약물이 처방되는 경우에는 하루 평균 4.1개의 약을 복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의 약물 복용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약물 복약의 문제점도 늘어나고 있다. 노인의 약물 사용 실태 조사 선행연구에 의하면 노인의 약물 오용 유형은 약물 용량 과다사용, 약물 용량 저량사용, 임의로 투약 중단, 투약 시간 불이행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더하여 다른 사람의 약물복용, 다른 질병의 약물복용 등, 잘못된 약의 복용 위험도 증가하고 있다.
중앙대 겸임교수, 비영리사단법인 모빌리티&플랫폼협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새로운 해결책을 찾으려는 욕구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가 강력해 어떤 행동을 취하고 싶어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저 성가시거나 번거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면 기존 방식을 바꿀 이유가 없다.
고령자가 기억력 문제를 갖고 있을 경우, 복잡한 일정을 따르는 건 더욱 힘들어집니다. 대체적으로 약물 복용 일정을 좀 더 편리하게끔 조절하거나 복용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더 이상 불필요하게 되고 중단할 수 있는 약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 변화를 토대로 실무에 적용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내과계를 중심으로 한 임상현장에서는 다처방 약물이 급여재평가에 포함되자 대체 향후 대체처방 여부 등을 고민해봐야 한다고 전했다.